본문 바로가기
실시간 사회 이슈!

김만배녹취록 조작? 김만배는 왜 7살많은 신학림에게 자기가 형이라고 말했나

by 맠시무스 2022. 3. 8.

김만배보다 7살 많은 신학림에게 '형이'?

 

김만배 씨와 신학림 씨의 녹취록을 포스팅하고 나서 야당 측의 반론을 들어보니 또한 나름 의구심이 가는 부분들도 있는 것 같아서 적어봅니다. 

 

2022.03.07 - [실시간 사회 이슈!] - 김만배녹취록, 박영수가 조우형에게 '윤석열한테 가서 커피 한잔 하고 오라'

1. 지난 9월 15일에 녹취한 내용이라는데 왜 이제서야 공개를 하는 것인가?

- 김건희씨 녹취록 때도 그랬지만 취재가 있은 후에 반년이 지나서 대선 이틀 전에 공개를 한다는 것도 그 자체만으로 모종의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가질 수 있는 부분인 듯합니다. 

 

2. 9월 15일 당시에는 대장동 수사가 이루어지기 전인데 저렇게 자세하게 설명을 할 필요가 있었나?

- 이후 김만배씨는 수사가 시작되자 바로 구속이 되었습니다. 국민의 힘 측은 구속 이후에는 저런 녹취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니 그 이전 시점으로 잡고 조작을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3. 녹취록에서 김만배는 신학림 씨에게 "그래서 형이 많이 가지게 된 거지"라는 말을 합니다. 

여기에서 형은 말하는 사람 자신, 즉 김만배씨를 지창하는데요

프로필을 확인하니 김만배씨는 65년생이고 신학림 씨는 58년생으로 신학림 씨가 7살이나 더 많습니다. 

 

김만배

1965년 논산출생
성균관대 동양철학과 졸업
1992년 한국일보 공채 기자로 입사
머니투데이 법조팀장, 부국장 

신학림
1958년 9월 29일 경남 남해 출생
한국외국어대학교 졸업
미디어오늘 대표이사 역임
전 언론노조위원장

김만배 녹취록 중
 : 처음에 잘 팔렸으면은 한 20명한테 팔기로 했었는데 천화 동인 1호서부터 18호까지 해서. 그런데 안 팔렸지. 하나도 안 팔렸어. 그게 왜냐하면 하나도 너무 공모 조건을 성남이 자기네한테 유리하게 (해서)  법조인도 엄청나게 이거 이제 투자하겠다고 했는데 3700억 선배당 받아가게 되니까 이제 법조인들이 '우리는 안 해. 그러면' 이렇게 해서 형이 많이 갖게 된 거지.

 

말하는 이가 자신을 가리켜 "형이.."라고 하는 것은 남자들 사이에서는 흔한 화법입니다.

그러나 나보다 나이 많은 사람 앞에서 자신을 형이라고 하지는 않죠. 

여기서 왜 김만배 씨가 자신을 형이라고 지칭했는지 알 수는 없지만

야당의 주장에 따르면 

이것이 조작된 인터뷰이고 사전에 준비된 스크립트 자료대로 대본 읊듯이 연출한 장면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고

그렇다면 김만배 씨와 신학림 씨가 단 둘이 있는 상황이 아니라 다른 제삼자(김만배 씨보다 나이가 적은)가 배석한 상황에서 김만배 씨가 버릇처럼 형이란 말을 쓸 수도 있지 않느냐란 의혹도 제기할 수 있습니다. 

 

대선을 하루 앞두고 끝까지 진실공방이 이렇게까지 치열한 대장동 게이트의 진실은 과연 무엇일까요..

 

대통령이 누가 되든 간에 이것은 꼭 끝까지 진실을 밝혀서 엄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입니다. 

댓글